밸런스 업데이트 Q&A

※ Q&A는 국내/글로벌 테스트 서버를 운영하며 자주 질문한 내용을 취합한 것 입니다.


Q1 : 일부 직업의 패시브 스킬이 삭제되면서 직업 개성이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A1 :스킬 개선을 위한 개발에 착수 하기 전, 모든 유저님들의 스킬 사용 빈도, 투자한 스킬 등을 조사했습니다. 지금 삭제된 스킬은 사용 빈도가 낮거나 형평성에 맞지 않는 스킬입니다. 예를 들면 도적의 경우 스킬 투자만으로 치명타 확률 27%, 치명타 대미지가 200% 이상 올릴 수 있습니다. 무사의 경우 스킬 투자로 방어 확률 25%를 획득 할 수 있고, 흡수율을 최대로 끌어올려 5%의 피해만 받습니다. 이런 특징은 다른 직업이 어떤 세팅을 하더라도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능력치이며, 다른 직업에게 허탈감을 줄 것 입니다. 하지만 형평성을 위해 도적은 체력과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무사는 공격력을 극단적으로 낮추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은 기본 패시브 스킬로 추가해서 캐릭터와 아이템 성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개발 예정인 3차 각성에서 직업 개성을 살리는 스킬을 준비 중입니다. 직업 스킬 관련한 사항이 이번 업데이트로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스킬 개발은 더 많은 시간과 개발력이 필요하며, 그 또한 한번에 끝낼 수도 없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저 건의 사항을 바탕으로 개선하고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개선할 사항이나 부족한 부분은 언제라도 건의 바랍니다.


Q2 :스킬 쿨타임이 줄어들면 오토만 더 활성화 되는 거 아닙니까?


A2 : 쿨타임 감소의 목적은 전투 템포 조절과 전투 상황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입니다. 특히 PvP에서 보다 많은 선택지를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기존에는 오토 플레이 진입 장벽이 매우 낮았습니다. 장비보다 스킬의 중요도가 더 높았기 때문에 레벨만 올려서 특정 스킬만 얻는다면 오토 플레이가 가능했으며, 더군다나 레벨은 매우 손쉽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존재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스킬보다 장비의 중요도가 상승했기 때문에 터무니없는 장비 등급의 오토 플레이는 사냥이 불가능할거라 예상합니다. 글로벌 업데이트 결과 도깨비 던전, 제사장의 탑 등에 상주하던 오토 플레이어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으로 관리, 감시, 단속을 강화하여 대응 수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Q3 :군사는 힐러 직업인데 일부의 힐 스킬이 삭제되고, 일부는 쿨타임이 늘어났습니다. 사용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A3 :군사는 칼온라인에서 유일한 치유 스킬을 가진 직업이며, 힐러로서 중요도가 높은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현재처럼 군사가 전투가 아닌 치유 스킬만 사용하는 보조 캐릭터가 되길 원하지 않습니다. 군사는 특정 콘텐츠에서 무사와 더불어 매우 중요하게 사용될 예정이며 앞으로 치유 스킬은 더욱 강력하고 중요한 스킬이 될 수 있도록 개선될 것 입니다. 추가로 이번 업데이트로 치유스킬은 군사의 최대 생명력에 따라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Q4 :패시브 스킬만 습득하는데도 기술 점수가 많이 부족해요.


A4 :캐릭터 성장은 자신의 아이템 옵션과 캐릭터 스탯 투자 방식, 패시브 스킬을 조합해서 성장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패시브 스킬과 액티브 스킬을 조합하는 것은 유저분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다양한 조합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재미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Q5 : 무한의 탑을 개인 던전으로 만들면 군사 같은 직업은 사냥을 못합니다. 파티사냥은 어떻게 되나요?


A5 : 이제 무한의 탑은 모든 직업이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경험치 효율이 높은 던전이 될 것입니다. 횟수 제한이 있는 던전인 만큼 모든 직업이 클리어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맞췄습니다. 기존 무한의 탑은 사냥터 자리 문제, 전투 끊김 현상, 경험치 증발 이슈, 사냥 시간 어뷰징, 쫄 사냥 등 다양한 문제로 개선이 필요한 던전이었습니다. 이용도가 높은 던전이기에 관련된 이슈도 많았으며, 개선하기 위한 업데이트가 오히려 추가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제약 사항을 계속 추가하는 업데이트 방식보다 큰 틀의 개선을 통해 해결하고, 확장성있는 시스템으로 변경하기 위해 무한의 탑은 인스턴스 던전으로 변경했습니다. 인스턴스 던전은 주기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싱글 던전 이 후 파티 던전으로 ‘보스 공략 던전’과 ‘무한 몰이 사냥 던전’이 현재 계획 중입니다.


Q6 : 무한의 탑 이용이 제한적으로 변경됨에 따라 경험치를 수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6 : 무한의 탑이 주말 동안에만 이용할 수 있는 던전으로 변경되었지만, 던전 내부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기존 무한의 탑과는 다르게 단군의 은총, 경험의 돌, 경험 증폭의 돌의 효율이 크게 증가되었으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모든 사냥터의 경험치가 증가했으니 레벨에 맞는 사냥터에서도 충분한 성장이 가능합니다.


Q7 : 일행 또는 부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사냥터가 부족해요.


A7 :무한의 탑이 개인용 인스턴스 던전으로 변경되지만, 다른 사냥터가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몬스터의 경험치와 아이템 보상을 상향했습니다. 추가로 일행 단위로 진행할 수 있는 일행 전용 인스턴스 던전과 함께 여러 유저분들이 단합하여 소환하고 토벌하는 새로운 보스 몬스터도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Q8 : 이제 보라색 네임드 처리된 몬스터를 잡아도 보상이랑 경험치 획득이 안되는데, 더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A8 : 보라색 몬스터를 잡아서 2배 경험치를 주는 조건은 관련된 각종 어뷰징이 너무 많고, 추가적인 보상을 주는데 어려움이 많아 삭제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대신 필드와 던전 몬스터들의 경험치가 대폭 상향 조정되었으며, 새롭게 추가된 과제 퀘스트를 통해서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가지 이벤트와 보상으로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Q9 :새로운 것도 좋지만 이미있는 오래된 컨텐츠도 개선해주세요.


A9 :오래 전에 개발된 콘텐츠보다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 우선도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우선 이번 업데이트에 부적 강화와 기본 스탯 효용성 증가가 추가됩니다. 이제 부적 강화로 상승하는 능력치는 장비의 등급이 높을수록 증가 값이 상승합니다. 기본 스탯 힘, 지능은 공격력을 비율로 상승시키게 됩니다. 신수, 장비 제작, 조합, 군마 시스템, 등 구식이 되어버린 시스템들도 개선해서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Q10 :직업별 밸런스 맞춘다니 공성전도 기대하겠습니다.


A10 : 공성전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이미 파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양한 문제점을 갖고 있고, 유저 건의도 꾸준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공성전 서비스 초기 단계에서 개선했더라면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겠지만 시간이 흘러 섣불리 수정하는 것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또한 불합리한 사항들이 고착화되어 버린 점도 개발팀의 방향성을 변경하기 무리가 있습니다. 공성전은 상위 공성전을 추가해서 지금 진행되는 공성전의 주목도를 낮춘 다음에 개선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연히 진행 중에는 현재의 공성전에 크고 작은 개선 사항은 계속 업데이트해 나가겠습니다.


Q11 : 비무대회는 이제 진행하지 않나요?


A11 :비무대회는 개발팀에서도 매우 아쉽게 생각하는 콘텐츠입니다. 직업 간 밸런스 조정이 완료된 후에는 유저 여러분들이 조합한 기술을 사용하여 PVP를 진행하고, 풍성한 보상을 받아갈 수 있도록 규칙과 보상을 개편할 예정이며, PvP 전용 스킬 셋을 추가해서 사냥용 스킬셋과 PvP 스킬셋을 초기화없이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Q12 : 사건 퀘스트를 진행하려면 특정 레벨에 도달해야하는데, 그 특정 레벨까지 사냥만 해서 도달해야하나요?


A12 : 칼온라인에서는 사건 퀘스트와 과제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캐릭터 레벨마다 과제 퀘스트가 추가되었으며, 과제 퀘스트를 통해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주변의 NPC가 퀘스트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신 후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Q13 : pvp를 잘 이용하지 못해서 명예 보상 점수가 없어요. 그러면 기술의 서를 구매하지 못하는데 다른 수급처는 없나요?


A13 : 명예 보상 점수는 공성전을 비롯하여, 세력전, 십만양병도, 거점파괴, 군주보호, 시련지곡, 비무대회를 통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PVP 컨텐츠에서 꼭 승리하지 않아도 일정량의 명예 보상 점수를 획득하실 수 있으니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업데이트되는 일일퀘스트를 통해서도 명예 보상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